커피의 진실 혹은 거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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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부

커피의 진실 혹은 거짓

커피 속의 카페인

부산 2기 – 11월 오션
자연과학 바틀 : 참ing – 하현호, 김승현, 양희양, 김효원, 박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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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 커피를 몇 잔 드세요?
우리는 왜 도대체 왜 밥보다 비싼 커피를 사서 마시고 있을까요?
여유로운 휴식을 취하고 싶어서? 맛과 향을 느끼고 싶어서? 공부 중 잠을 깨고 싶어서?
그밖에 많은 이유 때문에 우리는 커피를 찾고 있습니다.

우리 삶의 일부분을 차지하게 된 커피. 당신은 커피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계신가요?
커피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커피의 어떤 성분이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하루 권장량은 어떻게 되는지, 그것에 대한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생각하지 못한 커피에 대해서 얘기해봅시다.

서론

자연과학이란

자연과학은 자연현상, 특히 자연의 합법칙성에 관한 일정한 이론체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일반적으로 과학이라고도 한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고등학교 때 배운 물화생지를 생각하면 쉽고, 우주의 탄생으로부터 지구의 생성, 생물과 인간의 출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학문이다.

커피는 무엇일까

우리가 마시는 커피는 주로 베트남에서 수입해온다. 보통 커피원두가 열매라고 생각하지만, 원래 커피나무의 열매에서 나오는 씨앗을 로스팅한 것이 우리가 보통 보는 검은 커피원두이다.

커피는 왜 마실까?

여러 사람들에게 커피를 마시는 이유를 물었을 때 다양한 답변이 나왔었다. 맛과 향을 음미하기 위해서, 잠에서 깨기 위해서, 공부하기위해서,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에 등등 아주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이렇게 우리가 커피를 매일 마시는 주된 이유가 있는데, 바로 커피에 구성성분 중하나인 카페인 때문이다.

카페인이란?

카페인의 화학식

카페인이란 커피, 차, 콜라의 원료의 열매, 잎, 씨앗 등에 함유된 알칼로이드의 일종이다. 특히 커피의 쓴맛의 척도가 되며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정신을 각성시키고 피로를 줄이는 등 피로회복제 및 강장음료에 많이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다.

카페인의 장점

장점으로는 카페인은 우리 뇌속의 도파민의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각성 효과와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를 준다. 또한 억제성 신호를 담당하는 아데노신의 작용을 카페인이 방해하여 뇌의 각성유지, 지방산 분해지속으로 의욕이 생기고, 공부가 잘되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볼 수 있다고 한다. 이런 효과 때문에 올림픽에서는 카페인을 금지약물로 지정하고 있다.

도파민이란?

도파민의 화학식

신경신호전달 뿐만 아니라, 의욕, 행복, 기억, 인지, 운동 조절 등 뇌에 다방면으로 관여한다. 도파민은 인간을 흥분시켜 인간이 살아갈 의욕과 흥미를 부여하는 호르몬 중 하나이다. 이쪽에서 도파민이 결핍되면 무엇을 해도 금방 질리고 쉽게 귀찮아지며, 모든 일에 쉽게 흥미를 느끼지 못하게 된다. 인간이 무언가를 하겠다고 결심하거나 하고 싶다는 의욕을 느끼게 해주는 게 이 도파민이며, 인간이 일을 해내어 얻는 성취감이나 도취감 또한 도파민이 없다면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 감정이다.

올림픽 금지약물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흔한 금지약물로 알코올과 카페인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알코올은 긴장을 완화해주고 근육이 이완되는 것을 돕는다.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카페인은 약 2잔의 커피로도 15-30분 안에 그 효과를 발휘한다. 카페인은 대사활동을 활성화시키고 체온을 올려주어 인체가 시합에 대비하도록 도와준다. 스테로이드 또한 국제수준의 선수들이 자주 사용하는 약물의 하나이다. 스테로이드는 우리의 인체 내에 존재하는 호르몬과 유사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그 효과는 아주 천천히 나타난다. 식욕이 왕성해지고 공격적으로 변하며 피로로부터의 회복이 빠르게 된다. 심지어는 감기약에도 금지 약물이 포함되어있다. 아무 의심 없이 먹은 음식이나 약이 선수자격을 박탈할 수도 있다.

커피의 다이어트 효과

다른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은 에스프레소나 아메리카노는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 특히 운동 30분 전,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것이 운동 효과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먼저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아메리카로 같은 경우 칼로리가 거의 0에 가까운 점으로서 다이어트 음료로 적합하다. 또한 카페인의 각성효과, 지방산 분해 촉진, 피로회복 그로인한 지구력향상으로 인해 오랫동안 효과적인 운동을 할 수 있다.

카페인의 단점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너무 과하면 해가 되는 법이다. 너무 자주 접하다보면 정작 필요하지 않을 때도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를 찾으면서 이것에 자신을 의존하게 된다. 결국 두통, 피로, 우울증 등이 찾아 올 수 있으며 모두가 잘 알듯이 불면증에 시달릴 수도 있다. 그리고 이뇨작용으로 인해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며 소화불량으로 배탈이 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너무 많은 카페인을 하루에 섭취할 경우 죽을 수도 있다.

카페인과 두통

커피를 마셔야 두통이 가신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이미지 출처 : https://goo.gl/3tb6bd)

카페인이 뇌혈관을 수축시켜서 두통을 완화시키지만 약효가 떨어지면 반작용으로 뇌혈관의 확장을 일으킨다. 그러나 카페인에 적응된 사람은 먹어도 수축은 안 되지만 안 먹으면 확장상태로 있어 유발성 두통을 일으키게 된다.

카페인과 죽음

인간의 경우 체중 1kg당 약 150~200mg이며 이에 따라 성인의 경우 10g에서 12g정도로 2g짜리 카페인 무수물 알약을 한번에 5~6개 정도 섭취하면 죽을 수도 있다. 이는 일반적인 고카페인 음료(0.25mg/ml) 40리터에 해당하는 양이다. 때문에 커피를 마시다 죽은 사람은 없지만 카페인 순도 100% 약을 복용하고 사망한 사례는 있다.

에너지 드링크 vs 커피

카페인하면 커피 말고 떠오르는 것이 있을 것이다. 바로 핫식스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에너지 드링크이다. 그렇다면 커피와 에너지 드링크 중에서 어떤 음료가 더 많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을까? 보통 사람들은 몸에 해롭다는 에너지 드링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편의점에서 직접 확인해 볼 경우 결과는 다르게 나타난다.

에너지 드링크 조지아 커피
핫식스 라이트 30mg 카페라떼 94mg
핫식스 60mg 오리지날 104mg
레드불 62.5mg 맥스커피 123mg
카페오레 169mg

위의 표에서 나타나듯이 에너지음료에 비해서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양은 최대 3배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물론 에너지음료에는 약간의 각성효과를 내는 타우린이 추가적으로 함유되어 있고, 전해질이 포함 되어 있어 보다 빠른 속도로 카페인이 몸에 흡수되기 때문에 효과는 빠르지만 몸에 안 좋을 수 있다. 그러나 위의 수치처럼 커피에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카페인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인지하고 적당히 마셔야 된다.

자연과학과 커피

카페인이란 흥분제의 일종이다. 우리는 보통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의 각성효과에 대해서만 알고 있다. 그러나 카페인에는 생각보다 많은 다양한 특징이 있다. 이를 망각하고 과잉섭취를 한다면 우리 몸의 생체리듬이 무너지고 말 것이다. 자신에게 맞은 용도로 적당히 섭취한다면 더 유용하고 더 행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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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1. http://www.youtube.com/watch?v=FdEwennO7lw
  2. http://blog.daum.net/yongok22/8067279
  3. http://designtaxi.com/news/360556/Infographic-20-Facts-Worth-Knowing-About-Coffee/?interstital_shown=1
  4. http://visual.ly/important-facts-about-caffeine
  5. http://www.brundigital.com/a-nation-of-coffee-drinkers-infographic/
  6. https://www.facebook.com/visualdive/photos/a.391894550922227.1073741828.389133457865003/482364855208529/?type=1&permPage=1
  7. http://www.visualdive.co.kr/%EB%82%B4%EA%B0%80-%EB%A7%88%EC%8B%A0-%EC%BA%94-%EC%BB%A4%ED%94%BC%EC%9D%98-%EC%9B%90%EC%82%B0%EC%A7%80%EB%8A%94-%EC%9D%B8%ED%8F%AC%EA%B7%B8%EB%9E%98%ED%94%BD/
  8. http://yourcoffee.co.kr/127
  9. http://ko.wikipedia.org/wiki/%EC%BB%A4%ED%94%BC
  10. http://ko.wikipedia.org/wiki/%EC%B9%B4%ED%8E%98%EC%9D%B8
  11. http://ko.wikipedia.org/wiki/%EB%8F%84%ED%8C%8C%EB%AF%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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